IT생활정보/컴퓨터IT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윈도우7 설치하기

"♡" 2019. 11. 20.
윈도우7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윈도우7 설치하기

 

어느날 갑자기 7년전에 구입했던 삼성노트북이 부팅이 안되는 겁니다

윈도우 로고 화면에서 넘어가지도 않고 뭘해도 안되더군요 ㅠㅠ

 

뭐.. 오래 사용하기도 했고 다행이 중요한 파일도 없어서 못쓸 정도로 고장이 났다면

새로 하나 구입할 생각도 갖고 있었거든요

(데스크탑도 있고 노트북은 가끔 사용했음..)

 

 

전문가 수준은 아니지만 노트북이 시모스 부분도 잘들어가지고 다른 곳은

특별히 이상이 없는 걸로 보아 이것 저것 분해 해서 케이블도 다시 꼽아보고 했지만

소용이 없었어요

 

에잇 그냥 포멧을 하고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자 마음먹고 삼성노트북 자체에서 초기상태

로 복구해주는 리커버리 솔루션이 생각나 부팅시 f4를 연타하고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영원히 멈춰 있네요 ㅎㅎ

1시간정도 그냥 나두어 봅니다 응 안돼 ㅠ

 

자체 복구 시스템인 리커버리 솔루션 "기다려주세요"가 영원히..

이것도 혹시몰라 1시간 정도 기다려 봅니다 응 안돼 ㅠ

 

일단 맨붕에 빠져 있다가 혹시?

하드디스크 문제 일까 하고 중고로 500기가 도시바hdd 하드디스크를

하나 저렴하게 구입하고 그 다음날 새로운 하드와 함께 희망을 잃지않고

다시 시도해 봅니다

 

 

윈도우를 새롭게 설치하려면 부팅디스크가 필요했기에 최소8기가 이상의 usb와 

windows7iso 파일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기위해 제일 중요한 rufus를 다운로드 해야 하는데요

 

rufus 라고 검색하면 요렇게 웹사이트 하나가 나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밑으로 쭉내려가세요

 

rufus는 용량은 작지만 iso파일을 만들어주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라고 써있네요

내려받기 밑에 rufus3.8 최신버전을 다운받아주세요

(최신 버전인줄은 모르겠지만 암튼 받아주세요~)

 

바탕화면에 rufus를 다운받고 나면 실행을 해주세요 

설치할 필요없이 바로 이렇게 실행됩니다

 

물론 usb를 꼽고 실행해주세요 

"디스크 또는 ios 이미지(선택)"옆에 동그라미친 선택 부분을 눌러줍니다

 

윈도우7iso 파일이 저장된 곳으로 가서 선택을 해주세요

 

windows7iso 파일은 선택이 됬고 파티션 방식을 MBR방식으로 해주세요

처음에 GPT 방식으로 했더니 만들어진 USB 부팅디스크를 노트북이

인식하지 못하더라구요ㅠ

 

파일 시스템은 NTFS 이미지에 보이시는 대로 설정을 해줍니다

 

그리고 시작을 누르면 경고창이 뜨지만 그냥 "확인"

 

그럼 부팅디스크 만들기가 시작되고 5분~7분 정도 커피한잔 하고 있으면 완료가 됩니다

 

내 컴퓨터로 가서 USB를 확인해보니 잘만들어져 있네요 ㅎㅎ

제발 하드디스크가 고장난거 여야 하는데.. 

물론 하드가 고장이 었습니다

 

이제 USB 부팅디스크는 만들어 졌고 CMOS 모드에서 부팅 우선 순위를 USB로 잡아야하기에

F2를 연타하고 시모스에서 부트텝으로 이동합니다

(저의 노트북과 다를수 있으니 노트북 모델에 대해서 검색해보고 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boot device priority를 선택합니다

 

부팅 순위를 1번으로 올려줍니다

 

보시는 봐와 같이

첫번째가 usb

두번째가 도시바 하드디스크

세번째가 cd롬 인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설정을 해주시고 F10키를 눌러서 저장하고 빠져 나옵니다

 

 

재부팅 후 엔터를 연타했지만 

rebo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or insert boot media in selected
boot device and press a key

 

부팅장치가 없다고 나오네요 ㅠㅠ

 

그것은 좀 전에 말했던 GPT로 했기 때문이 었습니다

제 노트북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암튼 MBR로 꼭 해주세요 

 

이것 때문에 겁나 헤멨네요;;

다시 부팅 디스크를 새로 만들고 시도해 봅니다

 

부팅 후 또 엔터 겁나게 연타 감동 ㅠ.ㅠ

인식을 해버리네요

 

그대로 둡니다 

 

노트북 새로 안사도 돼겠네요 ㅎㅎ

다음을 눌러줍니다

 

지금설치 하기 클릭!!

 

저는 사용자 지정(고급)을 선택했습니다

 

그럼 이렇게 파티션 화면이 나오네요 

주 파티션을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 줍니다

 

 

혹시 비활성화 되있을 경우 포멧을 한번 해주면 새로운

파티션으로 만들어 집니다

 

드디어 설치가 시작됬어요 

그대로 두시면서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7이 거의 설치가 완료되 갑니다

중간에 설정은 쉬워서 그냥 넘어갔습니다

 

바탕화면 준비중 ㅠㅠ

다시 살아 났어 나의 노트북 1년만 더 쓰자!!

 

감동이 두배!!

드디어 다시 노트북을 사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 같이 도스에서 시모스 모드도 잘들어가지고 다른곳은 이상없이 

윈도우 부팅만 안되신다면 하드디스크 고장도 의심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잊을 번했는데 혹시 윈도우 설치 후에 와이파이를 잡지 못한다면 

 

3DP를 검색하셔서 랜카드 드라이버를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인터넷이 될거에요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