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생활정보/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PDF 파일로 받기

"♡" 2020. 9. 18.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보통 가까운 지역의 동읍면 사무소에 직접가서

창구또는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을 받고는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의 유효기간은 보통 3개월이며 주민등록에는 등본과 초본이 있습니다

등본에는 기본적으로 세대주와 가족구성원 주소 전입날짜 주민번호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초본은 인적사항등 기본내용은 비슷하나 주소변동이나 거주지 등이 좀더 상세하게

적힌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전입신고나 아르바이트또는 직장에서 일을 하게 되었을 경우 주로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평소 일이 바쁘거나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은 직접 발급받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이때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 온라인 발급 인데요 같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하기(준비물 공인인증서)

>>(www.gov.kr) 주로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에서 정부24라고 검색하면 위와같은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클릭해 이동해 줍니다 인터넷으로 등본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

하니 미리 준비해 주세요

 

정부24 메인 홈 화면으로 들어오면 우측에 로그인 부분이 보입니다 로그인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정부24 홈페이지가 처음이라면 회원가입을 하고 아이디를 만든 뒤에 공인인

증서 등록을 최조로 한번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디 부분을 누르게 되면 회원가입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인증서 로그인을

하기전에 아이디 부터 만들어 줍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은 회원가입> 아이디 로그인> MY GOV> 회원정보> 인증등록

/관리> 공인증인서 등록 순으로 하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하면 메인 홈 화면 우측에 MY GOV가 보입

니다 버튼을 눌러 이동해 줍니다

 

MY GOV 화면으로 들어오면 좌측 회원정보 항목에 인증등록/관리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메뉴를 눌러주면 위와같이 개인정보가 나오는데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

고 하단에 등록 버튼을 눌러 완료해 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등록이 완료되고 다시 로그인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여기서 좌측에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적용에 체크를 해준뒤에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인증서 입력 창이 뜨게 되는데요 인증서가 들어

있는 이동식디스크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눌러 줍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메인 홈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좌측 하단에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눌러 다음으로 이동해 줍니다

 

그럼 민원안내 및 신청 부분이 나오게 되고 주민등록표등록(초본)교부 문구와 함께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등의 내용을 표기해 줍니다

 

수수료는 1통에 400원 이해관계인의 등초본교부는 500원 이라고 나오는데요 인터넷

발급은 용지가 안들어가서 그런가 무료로 발급 가능 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 합니다

 

신청을 누르면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상단의

카테리고에서 등본또는 초본이 필요한지 영문등본 또는 영문초본이 필요한지

선택해 주면 됩니다

 

밑으로 내려와 주민등록상의 주소지를 선택해 줍니다 시,도와 시군,구를 선택해

줍니다 발급형태는 기본발급과 선택발급이 있습니다

 

보통 기본발급으로 선택하지만 선택발급을 눌러보면 표시할 정보를 본인 입맛에

서류에 표기 할 수 있습니다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의 표시유무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수령방법 선택 입니다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선택해 주면 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중간중간 처리과정을 보여 줍니다 민원신청서 준비중> 내역확인> 결제처리>

민원처리기관전송> 민원처리결과확인 순으로 진행된다고 나옵니다

 

모든 절차가 완료되면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온라인 신청민원

화면으로 나오며 내용을 확인했다면 중간에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줍니다

 

문서출력을 누르면 위와같이 주민등록등본이 전자문서로 나오게 됩니다 등본을

확인하고 우측 상단을 보면 인쇄 버튼이 보입니다 바로 눌러 줍니다

 

인쇄를 누르고 이동하면 좌측 화면에는 등본화면이 우측 화면에는 설정 메뉴

가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프린터로 인쇄를 하실분은 그대로 페이지수와 여백 옵션 등을 선택하

고 하단에 인쇄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PDF 전자문서로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을 분들은 대상 부분에서 PDF로 저장

메뉴를 선택하고 하단에 저장 버튼을 눌러 주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발급받기 과정이 모두 끝이나게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방법 인터넷 신청하기

 

댓글

💲 추천 글